"휴가 연장, 카톡으로도 가능" 발언까지…추미애 감싸기에 軍기강 '흔들'

입력 2020-09-15 11:40   수정 2020-09-15 11:42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휴가 미복귀' 의혹과 관련 "(휴가 연장은) 전화, 메일, 카톡 등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야권에선 여당이 추미애 장관을 감싸려 군 기강을 허무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15일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대정부질문이) 안타깝게도 추 장관 아들 청문회로 변질됐다"며 "팩트는 젊은이가 군 복무 중 무릎 수술을 받았고, 경과가 좋지 않아서 치료를 위해 개인휴가를 연장해 사용한 것"이라고 강변했다.

이어 "아무런 문제도 되지 않을 이 사안이 야당의 무분별한 정치 공세에 의해 엄청난 권력형 비리인 것처럼 비화됐다. 전형적인 지록위마"라고 덧붙였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의혹을 처음 제기한 당시 당직사병 현모씨에 대해선 "현씨 주장이 착각이거나 오해일 가능성이 크다"며 "하루 두 번 점호를 통해 인원을 관리하는데, 미복귀자를 저녁이 돼서야 파악했다는건 불가능하다"고 했다.

이어 "담당자 허가가 있으면 미복귀자의 휴가 사용이 가능하다"며 "휴가 중 부득이 사유가 있으면 전화, 메일, 카톡 등으로 (휴가연장) 신청 가능하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휴가 중 몸이 아픈 사병을 부대에 복귀시켜 휴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은 달라진 군대 규정을 모르고 하는 소리"라며 "(추 장관 아들) 서군이 자신의 일을 직접 처리했고 추미애 장관은 국방부와 연락한 일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면회를 간 할머니와 서군의 아버지를 앉혀놓고 (청탁을 하지 말라고) 교육했다는 증언 또한 면회 온 가족 400명 대상으로 인사한 것이 이렇게 침소봉대돼서 마치 특정 가족에게 교육했다는 것으로 둔갑했다. 다 엉터리"라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병가와 휴가를 적법하게 사용한 게 도대체 무슨 문제인지 알 수 없다"며 "서군이 사용한 휴가 일수는 병가를 제외하면 39일로, 육군 장병 평균 휴가일수 54일보다 적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검찰 수사 중이니 수사는 검찰에 맡겨두고 야당도 국회가 할 일에 집중해주길 다시 한번 당부한다"며 "어제 대정부질의를 통해서 이 문제는 실체적 진실이 다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